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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엔진과 가솔린 엔진을 같이 구동하는 자동차를 '하이브리드 자동차'라 합니다. 출발시나 경사로 등 급가속이 필요할 때 가솔린 엔진이 사용되고, 그 이후 20-25km/h 에 도달하면 전기모터가 구동되며 도로나 주변 상황에 따라 엔진이 변환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과 혜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장점 첫째는, 연비가 높다는 점입니다. 정지신호, 내리막길 등에서 쓰이는 운동에너지를 전기모터로 충전하여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연비가 리터당 20km 가까이 되서 주유소에 그리 자주 가지 않아도 됩니다. 둘째, 정숙성이 높다는 점입니다. 전기 모터를 활용하는 차이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없어 조용합니다.
 
하이브리드 단점 첫째는, 배터리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배터리 가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둘째, 수납공간이 적다는 점입니다. 배터리가 자리차지를 많이 하고 있어서 트렁크 수납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1인 가구면 실을 짐이 많지 않아 신경이 덜쓰이지만 가정을 이룬 분들은 수납 공간도 충분히 고려하셔야 하기에 고려하실 부분이죠.
 

 
하이브리드 혜택에는 차량 구입시 취등록세 140만원, 개별소비세 100만원, 교육세 30만원 등 최대 270만원까지 세금을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차량보다는 차량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세제 혜택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자동차 보조금 500만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공해차량 스티커를 보유하고 계시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 통행료도 면제받으실 수 있고 서울 공영주차장 이용시 50%할인,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공항 주차장 50%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의 중간 단계이며, 충전한 전기가 모두 소모되면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게 되고 움직이면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됩니다. 일반 하이브리드는 가솔린의 비중이 더 크고 플러그인은 전기 비중이 더 크다는 점이 다릅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블랙박스 상시모드를 보조배터리 상관 없이 오래 작동시킬 수 있고 연비를 0.01-0.3km/L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스타트모터가 없고, 고전압 전기모터와 전기미션이 있어 최소전력과 최소전압만 존재하면 시동이 바로 걸려서 꼭 리튬인산철 배터리가 아닌 리튬 배터리를 장착해도 큰 상관은 없다고 합니다.
 
자동차의 배터리는 짧으면 2-3년, 길면 5-7년에 한 번씩 교체를 하게 되는데, All New K7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경우 CMF 68R DIN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배터리 가격이 13만원 정도 해서 사제 호환 배터리를 많이 찾으시는데, 국내외 차량의 배터리들은 거의 L타입이라 68R 타입 모델은 잘 찾기가 어렵습니다. '로케트→GB57219, 델코→ DF DIN 74R' 모델(배송비포함 5만원대, 6만원대)을 제외하면 배터리가 호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장 등으로 1개월 이상 장기 주차를 하게 되실 경우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퓨즈스위치를 'OFF'에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퓨즈스위치를 꺼놓으실 경우 스마트키로는 차문을 열 수 없어 비상키로 차문을 여셔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2개월에 한 번 15km 이상 운행시 방전 예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비가 괜찮아서 가격이 다소 있지만 찾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기차는 친환경적이지만 충전 장소도 한정적이고 하이브리드가 단점도 있지만 장점을 더 크게 봐서 구입하시는 듯 합니다. 저도 나중에 차량 구입을 하게 되면 고려를 해봐야겠습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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