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리 기간이 되었는데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임신 가능성을 생각해보게 되죠. 단순한 스트레스 때문에 월경이 늦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최근에 관계를 가졌다면 가능성에 대해 배제해볼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와 가임기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1주차 부터 11주차 사이에 나타나는 임신 초기증상에는 금방 피로하고 나른해지며, 감기몸살증상, 가슴통증, 배 통증, 두통, 갈색 혈 등이 나타납니다. 5주차 이후에는 현기증이 동반되고 입맛이 없거나 헛구역질이 나기도 합니다. 임신 2-3개월쯤 되면 자궁이 늘어나면서 방광이 눌리게 되어 소변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을 때에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므로, 주기적인 관계를 갖고 계시다면 감기몸살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최종 월경일 기준 임신 4-5주 까지는 착상을 준비하는 시기라 약을 복용하였더라도, 태아나 장기가 만들어지는 시기가 아니여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먹은 약이 문제가 된다면 이 시기에 유산이 될 수는 있다고 하네요.
 

 
임신 4-5주에서 10주 사이에는 손, 발, 얼굴 등 장기가 형성되는 시기라 약물 복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대다수의 소화제, 진통제, 감기약은 임신 중 먹어도 크게 해가 되지 않는 약이라 임신사실을 모르고 한 두번 먹었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게 좋겠죠.
 
임신테스트기의 사용시기는 관계 후 최소 10-14일 이후 부터이며, 테스트기에 두 줄이 나타나는 걸 확인하여 임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호르몬이 가장 농축된 '아침 첫 소변'으로 하시는 게 정확합니다. 테스트기에 소변을 묻히신 후 평평한 곳에 놓아 두시면 5분 이내에 검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너무 빨리 테스트기를 사용하시거나 아침 소변이 아닌 오후 소변으로 검사하셨을 경우 검사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으므로, 불안하시거나 궁금하실 때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면 더 정확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간혹 테스트기 불량이 일어나기도 하니 두 어개 정도 해보시고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테스트기에 두 줄이 떠서 병원을 방문하시면 마지막 생리일자를 확인하고 주수가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 복부 초음파가 아닌 질식 초음파로 난황이나 태아가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임신 6주 부터는 태아의 심박동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시작 후 14일째에 배란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 배란일 전후 2-3일을 가임기로 보고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불규칙할 경우에는 이 배란일이 정확하지가 않아서 배란테스트기나 피검사로 배란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 가임기 뿐만 아니라 365일 피임을 제대로 하시는게 좋겠죠.
 
임산부가 되시면 보건소에서 엽산제(12주까지 지원)와 철분제(16주 이후부터 지원), 기형아 검사쿠폰을 지원받으실 수 있고, 지역 도서관에서 도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지급하는 철분제는 변비가 오는 경우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사드시는 분이 많다고는 하네요. 자동차보험도 임산부임을 증명하시면 할인을 받으실 수 있고, 임신확인서 제출시 srt는 30%할인, ktx는 일반석 가격으로 특실 좌석(보호자 1인까지)을 끊으실 수 있습니다.
 

 
또, 치과에서 1년에 1번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래 연 1회 15,000원 정도인데 임산부들은 5,000원 정도에 받으실 수 있다고 하네요. 임신하시면 이 상태가 안좋아도 약물의 위험성 때문에 발치나 치료 같은 건 잘 안해주기 때문에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다거나 하시면 임신 전 미리 뽑아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준비된 상황에서 찾아 온 아기는 참 축복이지만, 부정확한 피임으로 뜻하지 않은 아이가 찾아온다면 그리 기쁘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를 낳고 기른다는 건 행복감도 있지만 큰 책임감과 희생이 뒤따르게 되니까요. 임신 준비중인 분들은 꼭 예쁜 아기천사 만나시고 아직 출산 계획이 없는 분들은 피임 잘 하셔서 꼭 원하실 때 아기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