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적으로 자신을 증명할 서류가 필요해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가족관계증명서를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하시면 공휴일에도 이용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무인발급기 운영시간과 위치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고객센터-서비스지원-무인민원발급안내'를 누르시면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휴일에 운영하는 곳도 있고 평일만 하는 곳도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4시간 내내 가동하는 곳도 있고 평일은 9시부터 운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서울시 관악구 기준으로 검색하니 22군데의 무인발급기가 검색되고, 공휴일도 운영하는 곳은 8군데 입니다. 역사에 위치하고 있는 민원발급기는 24시간 운영되고 있네요. 보통 주민센터 내에 있는 발급기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고 시청이나 구청, 역에 있는 발급기는 밤 12시까지도 운영이 됩니다. 지역마다 운영 시간이 조금씩 다르니 가까운 곳을 찾아보시고 확인 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비대면 발급 비용은 500원입니다.(민원실에서 발급시 1,000원)
 
참고로 등본은 어느 발급기에서나 발급이 가능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나 등기부등본은 시청이나 주민센터에 있는 발급기에서만 발급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 프린터기가 있다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에서는 무료로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필수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주시고 메인 페이지가 뜨면 '가족관계등록부-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누릅니다. 그 다음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 해봅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어머니, 아버지,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중 한 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합니다. '본인과의 관계'를 선택하시고 증명서 종류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신청 여부, 신청사유를 고릅니다. '나'를 기준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까지의 증명서 발급 가능합니다. 형제나 자매가 포함된 가족관계증명서를 뽑으시려면 부모님중 한분의 기준으로 뽑으시기 바랍니다.
 
민원실 직원이 근무를 하는 시간에도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니 좀 더 편하고 적은 금액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더군요. 간혹 지문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지문 인식만 통과하면 빠르게 필요한 서류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뽑는게 가장 편하긴 하나, 잉크가 없거나 프린터가 없으면 발급기를 이용해야죠. 증명서 잘 발급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글 보기

2020/02/20 - [일상생활] - 관세청 유니패스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및 세관공매 방법

2020/02/15 - [일상생활] - 마이홈포털 임대주택 손쉽게 알아보기

2020/02/17 - [일상생활]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반응형
댓글